Gartner Technology Trend

가트너가 전망하는 2025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가트너는 매년 연말, 이듬해 주목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을 발표합니다. 올해도 기업들의 기술 트랜드 파악과 혁신 가속화를 위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했는데요. ▲에이전틱 AI ▲AI 거버넌스 플랫폼 ▲허위 정보 보안 ▲양자내성암호 ▲ 앰비언트 인비저블 인텔리전스 ▲에너지 효율적 컴퓨팅 ▲하이브리드 컴퓨팅 ▲공간 컴퓨팅 ▲다기능 로봇 ▲신경학적 향상을 꼽았습니다.

Gartner Technology Trend

하나씩 살펴볼까요? 첫 번째, ▲에이전틱 AI입니다. 사용자 정의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론과 반복적 계획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인간 최소한의 개입을 통해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가상 인력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가트너는 2028년까지 에이전틱 AI의 활용이 조직의 일상적 업무 결정에 있어 15% 이상 증가할 것이라 전망했답니다.

▲ AI 거버넌스 플랫폼은 진화하는 AI에 대한 신뢰, 위험, 보안 관리(TRiSM) 프레임워크의 중요한 부분으로, 기업이 AI 시스템의 법적, 윤리적, 운영적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플랫폼은 AI의 윤리성, 투명성, 신뢰성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이 AI 기술을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죠. 가트너는 2028년까지 포괄적인 AI 거버넌스 플랫폼을 구현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AI 관련 윤리적 사고가 40%가량 적을 것으로 전망했어요.

▲허위 정보 보안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식별하고, 무결성을 보장하며, 진위를 평가해 사칭을 방지하며, 유해 정보 확산 추적을 위한 방법론적 시스템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술 범주입니다. 현재 허위 정보 보안 사용 사례를 해결하는 데 특화된 제품, 서비스, 기능 도입 기업이 5% 미만에 불과하지만, 2028에는 50% 이상의 기업이 채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양자내성암호(PQC)는 양자 컴퓨팅 복호화 위험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양자 컴퓨팅이 발전하면서, 기존에 사용되던 암호화 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가트너는 대부분의 기존 비대칭 암호화 방식이 안전해지지 않는 시점을 2029년으로 내다보며 전환을 준비해야한다고 지적했어요.

▲앰비언트 인비저블 인텔리전스(Ambient Invisible Intelligence)는 초저가 소형 스마트 태그와 센서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대규모 추적과 감지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2027년쯤, 해당 기술이 상점의 재고 확인이나 부패하기 쉬운 상품의 물류 추적 등과 같이 기업이 고민하는 문제들에 즉각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하이브리드 컴퓨팅은 다양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메커니즘을 결합하여 계산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컴퓨팅은 기업이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해 현재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간 컴퓨팅은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 방식으로 향상하는 중요한 기술이죠. 공간 컴퓨팅은 기업 효율성을 높이며 2023년 1,100억 달러에서 2033년까지 1조 7,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요.

▲다기능 로봇은 두 개 이상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단일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설계된 작업 전용 로봇을 대체할 전망이죠. 효율성 개선과 빠른 ROI 제공이 가장 큰 이점입니다. 다기능 로봇은 인간과 협업할 수 있게 설계돼 빠른 배치와 손쉬운 확장이 가능한데요. 현재 스마트 로봇 사용 비율은 10% 미만이지만, 2030년에는 80%의 사람들이 매일 스마트 로봇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경학적 향상은 뇌 활동을 읽고 해독하는 기술을 사용해 인간의 인지 능력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의 뇌 활동을 읽기 위해 단방향 또는 양방향 뇌-기계 인터페이스(Bidirectional Brain-Machine Interface, BBMI)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력 업스킬링(Upskilling), 차세대 마케팅, 성과 향상 세 가지 주요 영역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무엇이 가능할까요? 인간의 인지 능력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브랜드가 소비자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하거나, 인간의 신경 능력을 높여 최적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등의 가능성이 열릴 것입니다. AI가 부상함에 따라 2024년 1% 미만이었던 지식 근로자의 BBMI 기술 사용률은 2030년에 30%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콘텐츠 제공 : 바이라인네트워크(byline.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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