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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다.

인간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한다는 공상과학(SF)과 같은 이야이가 현실이 됐습니다. 테크 업계의 악동, 일론 머스크가 이 말도 안되는 것 같은 일을 실제로 벌였는데요. 그가 만든 수많은 회사 중, 뇌신경과학을 다루는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최초로 인간의 뇌에 칩을 이식했다."는 깜짝 뉴스를 발표한 것이죠.

이 소식은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가 직업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뉴럴링크 칩을 뇌에 이식한 최초의 환자가 잘 회복하고 있다."고 올린 건데요. 참고로, 머스크는 엑스를 산 이후 회사의 주요한 발표나 혹은 자신의 여러 생각을 이 소셜 플랫폼을 통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발표를 조금 더 들어보겠습니다.

  뉴럴 링크 칩을 뇌에 이식한 최초의 환자가 잘 회복하고 있다. 초기 결과에서 양호한 신경 자극감지를 확인했다. 뉴럴링크의 첫 제품은 '텔레파시'다. 생각만으로 휴대전화나 컴퓨터는 물론 거의 모든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이 칩은, 그러니까 우선은 신체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군요.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고, 윤리적인 비판을 피하려는 선택이기도 한 것처럼 보입니다. 머스크가 "스티븐 호킹이 타자를 빨리 치는 타이피스트나 경매인보다 더 빠르게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인 것이 이를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죠. 아시다시피 스티븐 호킹은 근력이 약해져 근육이 의도와 관계없이 움직이는 루게릭 병을 앓았던 저명한 물리학자죠.

실제로 뉴럴링크의 발표에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옵니다. 안전과 윤리의 문제입니다. 뉴럴링크는 설립부터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해 뇌 질환을 치료하는 장치를 만드는 걸 목표 삼고 출발했습니다. 지난해 5월 처음으로 미 식품의약국(FDA) 임상을 승인 받았고, 시험 참가자를 모집해 이번에 처음으로 인간의 뇌에 칩을 이익한 것이죠. 2021년에는 칩을 이식한 원숭이가 생각만으로 컴퓨터 게임을 하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와이어드에 따르면 실험 원숭이의 약 21%가 뇌 칩 이식 문제로 죽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2018년 이후 뉴럴링크의 실험으로 죽은 양과 돼지, 원숭이 등 동물이 1500마리로 추정된다."고 보도한 바 있는데요. 안건의 문제에서 칩을 뇌에 이식하는 것이 매우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죠. 칩으로 신체를 제어하는 것은 보안의 문제 역시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물론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를 연구하는 곳이 뉴럴링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해 5월에는 스위스 로잔공대 연구팀이, 지난달에는 중국 칭화대 연구팀이 각자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된 환자와 척수가 손상된 사지마비 환자의 뇌에 칩을 이식해 다시 걷게 하거나 의수로 병을 잡을 수 있게 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죠.

칩을 통해 뇌와 컴퓨터를 잇는다는 개념 자체는 이미 1970년대에 나온 것입니다. 2000년 이후에는 비슷한 연구가 지속 진행돼 왔죠. 뇌와 컴퓨터를 전자칩을 통해 잇는 임상실험을 美FDA의 승인을 받아 현실로 옮긴 것도 뉴럴링크가 처음 한 것이 아닙니다. 뉴럴링크보다 1년 이상 먼저 임상실험에 착수한 호주의 스타트업 '싱크론'이 있죠. 싱크론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가 관리하는 회사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이 싱크론은, 최근 독일 의료부품 제조업체 아쿠안다스의 지분 인수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 브레인칩 대량생산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학계에서는 일론 머스크의 업적 과대 포장 또는 마케팅일 뿐이라며 불편함을 내비치기도 합니다. 게다가 아직까지 뉴럴링크 측에선 자신들의 전자칩이 얼마나 많은 뉴런을 감지했는지에 대해선 밝히고 있지 않아 기술적 완성도에 대한 의문도 있죠. 그렇다보니, 머스크가 말한 '최초'라는 타이틀 자체가 '쇼에 불과하다'고 평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건데요. 생각은 어떤가요?


스타트업은 왜 '플랫폼 규제법'을 반대할까?

공정거래위원회가 입법을 추진하는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플랫폼 규제법)'이라는 게 있습니다. 법안의 핵심은 일부 대형 플랫폼을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로 규정해서 특별히 규제하겠다는 것이죠. 어떤 회사가 대상이 될까요? 우선은 네이버와 카카오와 같은 국내 업체와 구글 등의 미국 회사가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딱 봐도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죠. 공정 경쟁을 위해서 큰 회사 플랫폼을 제재한다니, 스타트업은 환영할 것만 같은데요. 그런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스타트업도 이 법안을 매우 우려하면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국내 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이 공정위의 플랫폼 규제법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본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는데요.

어디에서 조사했느냐 하니, 스타트업 지원 단체인 스타트업얼리언스(이하 스얼)입니다. 스타트업의 목소리를 알리는데 초점을 둔 곳인데요. 이 스얼에서 최근 국내 창업자 106명을 대상으로 "플랫폼 규제법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인식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2.8%가 "플랫폼법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답을 내놓았습니다.

창업자들은 왜 플랫폼 규제법을 부정적으로 생각할까요? 플랫폼법이 지금은 큰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지만, 장기적으로는 스타트업의 성장에도 역시 제한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요즘 서비스들 중에서 플랫폼 적 성격을 띄지 않는 곳이 없기도 하고요.

이들의 육성을 조금 더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법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묻는 문항에 대한 답들입니다.

  이익이 나지 않는 스타트업이 거래 규모가 크거나 이용자 수가 많다는 이유로 규제를 받는다면 성장동력이 감소할 것.  

응답자 중 절반에 달하는 50.9%가 이렇게 답했습니다. 우리가 이름을 알 만큼 규모를 키운 플랫폼 스타트업 중에서는 의외로 아직 적자이거나, 이제 막 흑자를 보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젠 거의 전 국민이 알고 있는 중고거래 플랫폼도 그런 곳 중 하나죠. 아직 제대로 돈을 벌지 못하는 곳이 이용자가 많다는 이유로 규제를 받게 된다면, 글쎄요. 회사의 성장에 아무래도 큰 제한을 받게 될 수밖에 없죠.

또 다른 응답을 보겠습니다.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국내 영향력이 더 커질 것"이라는 응답이 45.3%가 나왔고 "규제제 적용 대상 기준이 광범위해 스타트업들이 항상 규제 위험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도 39.6%로 만만치 않게 나왔습니다.

공정위는 플랫폼 규제법을 구글에도 적용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외국 기업에 우리 법을 강제하는 일은 쉽지 않죠. 인터넷 실명제가 결과적으로는 유튜브의 몸집을 국내에서 키우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현실이 다시 소환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플랫폼 규제법은 우리나라 실정과는 맞지 않는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플랫폼 규제법이 유럽의 디지털 시장법(DMA)를 참조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유럽과 우리나라의 현실은 다른데, 유럽의 경우에는 역내 기업 중에 지배적 플랫폼이 없습니다.

유럽에서는 미국의 빅테크가 시장을 모두 점유했기 때문에 이를 견제할 목적으로 DMA를 만든 것이죠. 그러나 우리는 구글이 선전하고 있기는 하나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국내 기업이 있죠. 또 넥스트를 꿈꾸는 스타트업 플랫폼 역시 존재하고요. 따라서, 국내에서 DMA와 같은 법을 적용시키면 해외 기업에만 기회를 주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겁니다.

반대의 목소리가 크자 해당 법안은 현재 입법 추진의 동력이 좀 떨어진 상태입니다. 사회적 합의가 부족한 상황을 정부도 인지한 것이라 보이는데요. 더 많은 이해당사자의 의견 교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무엇이 진짜 전체 국민의 후생을 위한 일이 될지에 대해서 말이죠.


AWS는 어떻게 영업이익률을 올렸을까?

아마존이 아마존했습니다. 지난해 12월 31일로 마감된 2023년 4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1699억6100만달러(약 14조2000억원)를 벌어들였죠. 전년 동기 2억7800만달러(약 3700억원)에 비하면 아주 크게 늘어난 숫자입니다.

연간으로 볼까요? 지난 한 해 동안 아마존은 총 매출이 전년 대비 12% 늘어난 5747억8500만달러(약 767조4500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68억5200만달러(약 51조6000억원), 당기순이익은 304억2500만달러(약 40조6300억원)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정말 놀라운 성과죠. 미국주식 전체 시가총액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다운 실적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좀 더 눈여겨 보아야 할 곳은 아마존웹서비스(AWS)입니다. 어떤 실적을 냈는지, 일단 아래 표를 먼저 보시죠.

2023년 AWS 실적

먼저, AWS의 작년 4분기 매출액은 242억400만달러(약 32조3220억원)이고 영업이익은 71억6700만달러(약 9조5700억원)를 기록했습니다.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한다면,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38%나 증가했습니다.

연간도 보셔아죠. AWS 매출액은 907억5700만달러(약 121조1330억원), 영업이익은 246억3100만달러(약 32조8700억원) 규모입니다. 전년 대비 각각 13% 증가한 수치인데요, 매출 성장률은 2022년 3분기에 정점이었던 28%를 기점으로 계속해 떨어지고 있어 다소 아쉽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이죠. 지난해 3분기와 4분기에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고, 따라서 영업마진율 역시 3분기에 30.3%, 4분기 29.6%가 뛰었고요.

AWS는 지난해 하반기, 무슨 수를 썼길래 이렇게 돈을 벌었을까요?

앤디 제시 아마존 CEO는 실적발표를 통해서 "이번 4분기는 기록적인 연휴 쇼핑 시즌이었고 아마존의 2023년을 성공적으로 마감했다."고 자평했습니다. 이어서 "고객 및 기능 제공에 대한 AWS의 지속적인 장기적 초점과 베드록, 아마존 Q 및 트레이니엄(Trainium)과 같은 새로운 생성 AI 기능이 결합돼 고객의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전반적인 결과에 반영되기 시작했다."고 AWS 실적 개선의 원인을 설명했는데요.

AWS는 생성 AI 열풍이 기세게 불었던 지난해 마이크로스프트, 구글 등 경쟁사에 비해 AI 행보가 크게 두드러지지 않은 것 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외부에서 바라본 시각일 뿐, 사실은 40억달러(약 5조3300억원)를 생성 AI 앤트로픽에 투자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 말에 열린 'AWS 리인벤트(re:Invent) 2023' 컨퍼런스에서 AI 관련 기술을 대거 발표했고요, 이 때 공개된 기술들도 실제로 AWS의 성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죠.

앤디 제시 CEO의 말처럼 아마존 측에서는 AWS 실적에 '베드록(Bedrock)'과 '아마존Q(Amazon Q)', '트레이니엄'이라는 생성 AI출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베드록은 아모존이 지난해 10월 공개한 완전관리형 생성 AI 서비스인데요. 파운데이션모델(FM) API를 제공합니다.

아마존Q는 기업의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해 나온 서비스입니다. 업무 파일 검색이나 데이터 시각화 등 기업 업무에 생성 AI를 활용할 수 있는 AI어시스턴트죠. '아마존Q 포 비즈니스(for Business)'를 비롯해 개발자용 '아마존Q 포 빌더스(for Builders)'이 이미 나왔고요, '아마존 Q인 서플라이체인(in SupplyChain)'과 '아마존 Q인 퀵사이트(in Quicksight)' 등이 올해 연속해 출시될 예정입니다.

트레이니니움2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 사용하는 칩으로 기존 1세대 모델보다 성능이 4배 높아졌다는 것이 AWS 측 설명입니다. 이 외에 AWS 리인벤트에서 새롭게 발표한 그래비톤4도 있는데요. AR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중앙처리장치(CPU)입니다. 기존 칩보다 성능과 대역폭이 크게 향상됐다고 합니다.

빅테크 중에 생성 AI에 가장 늦게 출사표를 던진 것 같은 아마존이지만, 사실은 AWS에 무기를 녹이고 있었고 빠르게 이를 수익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아마존입니다. AWS 측은 앞으로 생성형 AI에 대한 투자를 더더욱 늘리겠다는 입장인데요. 새 회계연도에 대한 전망에서 “생성 AI 관련 대규모언어모델(LLM)에 대한 추가 투자 등으로 자본 비용이 증가할 것”을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다시 일 낸 오픈AI, 동영상 생성 AI '소라' 발표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일단 영상부터 보고 오시겠습니다. 오픈AI가 공개한 ‘소라’로 만든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인데요. 소라는 텍스트를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AI입니다. 현재 오픈AI의 공식 사이트에는 여러 샘플 영상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좀 놀라셨나요? 사람이 텍스트로 쓴 프롬프트를 소라가 이해하고 만들어낸 영상들입니다. 그 중 빨간 모자를 쓰고 설원 위를 걷는 영상의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 울 뜨개질 오토바이 헬멧을 쓰고 있는 30세 나이의 우주인이 파란 하늘 아래의 소금 사막을 모험하는 영화 예고편을 35mm 필름에 선명한 색상으로 촬영하였습니다.  

구체적인 텍스트를 받아들인 소라는 프롬프트의 의도를 거의 십분 반영해냈습니다. 전문가들은 특히나, 소라가 표현해낸 구체적고 연속적인 영상의 디테일에 대해서 감탄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여성이 걸어가면서 잠시 가려졌던 간판이나 신호가 다시 화면에 나타날 때도 이전과 모습이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죠. 이런 정도의 정확성과 디테일이라면, 상업용 콘텐츠에 소라와 같은 생성형 A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는 걸 느끼게 하는데요.

오픈AI는 이날 블로그에 “소라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해 특정 유형의 동작을 하는 등 복잡한 장면을 최대 1분짜리 영상으로 디테일하게 뽑아낼 수 있다.”면서 “소라는 사용자의 명령어를 정확하게 해석할 뿐만 아니라 해당 명령어가 물리적 세계에 어떻게 존재하는지도 이해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따로 가르치지 않았는데 중력과 물리법칙을 이해하는 AI라니.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소라는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를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고, 기존 동영상을 확장하거나 누락된 프레임을 채우는 기능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아직 상용화할 정도로 완벽한 것은 아니죠. 샘 알트먼 오픈AI CEO는 “소라는 한동안 제한된 소수의 창작자만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에 따르면 소라는 여전히 좌우 방향을 혼동하거나, 원인과 결과의 시간적 순서를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결함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오픈AI에 대한 열광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뉴욕타임스의 보도에 따르면 오픈AI의 기업가치가 최소 800억달러(약 106조840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최소’입니다. 1년 전과 비교해서 3배나 뛴 기업가치인데요, 그런데 지금 오픈AI의 행보를 본다면 이 가치 역시 더 오를 가능성이 보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 서냐면요. 오픈AI가 틱톡 공식 계정을 열고, 여기에 소라로 만든 숏폼을 올린 거죠. 나흘 만에 스무 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강아지가 키보드를 치고 있는 영상 같은 걸 보고 있으면, 이제 창작의 영역까지 AI로 넘어가고 있다는 걸 실감하게 됩니다. 지금은 1분 남짓 영상이지만 소라가 만들어낼 영상의 길이가 더 길어질 것은 당연한 수순이겠죠. 할리우드조차 긴장해야 할 시기입니다.

사람이 내놓을 수 있는 것은 정말로 아이디어 반짝이는 프롬프트 정도일까요? AI가 절대로 빼앗아 갈 수 없는 영역이 예술과 미학, 철학 등의 분야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예술과 아름다움, 가치 등도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가 추상 미술의 시대를 가져왔다면, AI는 인간이 어떠한 예술을 고민하게 만들까요?

 

콘텐츠 제공 : 바이라인네트워크(byline.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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