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시는 독자님들 중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써본 분 계신가요? 요즘은 업무에 챗GPT를 동료나 비서처럼 쓴다는 분들이 꽤 늘었는데요.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이용하다가 의도하지 않게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일이 종종 벌어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베리타스테크놀로지스의 최신 글로벌 조사 결과입니다. 직장 내 생성형 AI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을 알아본 것이죠. 이에 따르면, 직장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혼란을 일으켜 직원 간 분열이 발생하는 동시에 민감한 정보 역시 노출된 위험성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과를 좀 살펴볼까요? 국내 응답자들의 내용만 들여다보겠습니다. 먼저 생성형 AI를 얼마만큼 쓰고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80% 이상(글로벌 평균 71%)이 업무 중에 생성형 AI 툴을 사용하면서 고객 정보, 직원 정보, 회사 재무 정보를 입력하는 행동을 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런 행동을 보는 다른 동료들의 눈이 곱지는 않네요. 응답자의 44%(글로벌 평균 53%)가 직장 동료들이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것이 불공정한 행위이며, 업무 경쟁에서 '부정행위'라고 생각한다고 답했고요.
또, 국내 직장인의 약 절반(46%, 글로벌 평균 39%) 정도가 AI 툴 사용이 민감한 정보를 유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32%(글로벌 평균 37%)만이 이로 인해 '조직이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규정 준수에 위배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생성형 AI로 인해 조직이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고 인지하는데도 불구하고, 실제로 각 기업은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데는 움직임이 느려 보입니다.
국내 응답자의 94%(글로벌 평균 90%)는 AI 사용 가이드라인과 정책이 중요하다고 답했지만, 현재 직원들에게 의무적으로 사용 지침을 제공하는 곳은 국내 기업의 40%(글로벌 평균 36%)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따라서 국내 직원의 80%(글로벌 평균 77%)가 조직 내 생성형 AI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 정책 또는 교육을 제공받기를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느낄까요? 가장 큰 이유로는 직원들이 생성형 AI가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국내 응답자 48%)라고 답했습니다. 또, 적절한 툴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서(국내 응답자 40%)라거나 직장에서 공평한 경쟁을 도모하기 위해서(국내 응답자 28%)라는 의견도 있었죠.
이 조사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까요?
베리타스측은 설문결과의 메시지는 분명하다고 말합니다.
1) 생성형 AI의 적절한 사용에 대한 지침과 정책을 신중하게 개발하고 직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2) 또한 이를 올바른 데이터 규정 준수 및 거버넌스 툴 세트와 결합해 그 이행과 지속적인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이 이렇게 움직여야 하는 이유는 분명해 보입니다. 위험 부담은 줄이고,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는 올려야 하기 때문이죠. 베리타스코리아 이상훈 지사장은 "이로 인해 직원들의 직무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고 조직은 위험 요인의 증가 없이 기술의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해당 설문조사는 시장조사 업체 3Gem이 2023년 12월 1일부터 12월 13일까지 약 2주에 걸쳐 실시했습니다. 표본은 호주(1,000명), 브라질(1,000명), 중국(1,000명), 프랑스(1,000명), 독일(1,000명), 일본(1,000명), 싱가포르(500명), 한국(500명), UAE(500명), 영국(2,000명) 및 미국(2,000명)의 직장인 1만1,500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최근 사흘 일정으로 서울을 방문해 광폭 행보를 가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정계와 재계 인사들을 만나며 협업을 논했는데요. 어떤 이들을 만나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커버그 CEO가 입국한 날짜는 지난 2월 27일 밤. 이튿날 정오, 그가 행한 곳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트윈타워였습니다. LG그룹 2인자로 통하는 권봉석 COO를 비롯해서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사장을 만나 오찬 겸 논의를 가졌는데요.
조주완 사장은 이후 기자들에게 저커버그와 "그동안 협업해 온 XR기기뿐 아니라, 메타의 초대혀 언어모델 '라마(Llama)'를 기기에서 구현하는 것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사장은 또한 "내년에는 메타와 협력해 만든 XR 기기를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제품에 대한 정보도 알렸습니다.
저커버그 CEO는 이후 메타 코리아 사무실로 이동해 국내 유력 AI-XR 스타트업 관계자와 비공개 만남을 갖기도 했습니다. 특히 라마를 어떻게 기기에서 구동할 것인가에 대한 언급이 주를 이룬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외에도 저커버그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 후 인도로 출국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 대통령과 약 30분 간의 접견을 가졌는데요. 주로 AI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비전과 메타와 한국 기업 간 협력 강화 방안 등이 대화의 소재였다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메타가 상상하고 설계한 것을 한국 산업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협업을 당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삼성과의 협업을 암시하는 대목도 있었습니다. 특히 삼성이 파운드리 거대 기업으로 글로벌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저커버그가 암시하면서 "이런 부분이 삼성과 협력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는 소식도 전해집니다.
저커버그 CEO의 행보는 그 목적성이 뚜렷해 보입니다. 우선은 LG전자와 함께 애플 비전 프로에 대항할 XR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또한, 라마를 온디바이스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동해 서비스하는 것 역시 주요 목표임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메타의 목표는 협업을 통해 애플이나 구글 등 또 다른 빅테크 기업들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제품 개발과 양산, AI 학습과 서비스 모두 가능한 국내 여러 업체들을 통해 메타플랫폼스의 전략을 구체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년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는 통신사 협회인 CSMA에서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과거 MWC는 매해 신작 스마트폰 발표 자리로 사용돼 왔으나,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2위를 다투는 애플과 삼성이 별도 행하로 제품을 발표학 되며 신작 스마트폰보다는 통신사들의 전략에 포커스를 맞추게 되었죠.
올해는 모든 통신사들이 생성형 AI와 관련된 전략을 들고나오며 통신사 주도의 AI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통신사들은 빅테크가 아닌 통신사 주도의 LLM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는데요.
국내 통신 3사 역시 LLM에 대한 비전을 발표하며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사들과 해외 제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어떤 전략으로 LLM 시대를 맞이하고 있을까요?
먼저, KT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디지토(Digico) 전략을 수정한 'AICT 회사로의 전환'을 선포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KT는 AWS(아마존웹서비스)와 함께 AICT 서비스 회사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를 위해 인재 영입과 개방형 파트너십을 확대한다고 발표했죠.
KT는 AWS와 함께 모바일 서비스와 생성형 AI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을 활용해 생성형 AI를 개발한다는 계획인데요.
아마존 베드록은 기업 자체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합니다. KT는 베드록을 활용해 '프라이빗 5G 서비스'를 개발하고 AI, 머신러닝 사물인터넷 등을 서비스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AI 및 디지털분야 전문인력(AX인재) 1,000명을 영입,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히며 AICT 회사 전환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SK텔레콤(SKT)은 타 통신사들과의 조인트벤처(JV)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JV는 1년여 동안 추진된 것으로, SKT를 필두로 도이치텔레콤(독일), 이앤그룹(아랍에미리트), 싱텔그룹(싱가포르), 소프트뱅크(일본)가 참여합니다. 명칭은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AI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사업 협력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참고로, GTAA는 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LLM)개발을 협력하기 위해 지난해 7월 발족했습니다.
유영상 SKT 사장은 "현재 한 산업 분야에 특화된 LLM이 해당 분야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라며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려는 것"이라고 GTAA 합작법인 설립 목적을 밝혔습니다.
유 사장은 현재 GTAA의 개발 단계에 대해서도 일부 알렸습니다. "텔코 LLM은 이제 막 학습을 시키고 있는 단계인데, 연내에는 많은 발전이 돼있지 않을까 싶다"며 연내 GTAA 멤버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는데요.
LLM 개발과 더불어 전 세계 통신사들이 다양한 AI 관련 사업을 논의할 계기를 만든다는 계획인 것이죠. 현재 GTAA 멤버사들 외에도 다양한 통신사들을 참여시켜 빅테크 주도가 아닌 통신사 주도의 AI 모델을 만든다는 비전에 대해서도 공개했습니다.
LG 유플러스(LG U+) 역시 AI에 관련된 비전을 밝혔습니다. 황현석 LG U+ 대표는 MWC 2024 내 기자간담회에서 자체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연내 상반기에 선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익시젠은 LG 그룹에서 추진 중인 대형언어모델 '엑사원'을 기반으로 만든 LLM이죠. 국내 통신사 중 가장 빠르게 언어모델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황 대표는 "LG유플러스만의 데이터로 대화형이나 특화 모델 AI를 만들고 있다."며 "개인형 모바일 에이전트와 IPTV를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에이전트, 회사 내 업무를 도와주고 기업 간 거래(B2B)로 사용하는 워크 에이전트 등 모든 AI 에이전트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토대로 살펴보면, 익시젠은 LLM보다는 매개변수가 적은 언어모델(sLLM)에 해당합니다. 발표에서 황규별 LG U+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특정 영역에서 sLLM을 상용화하는 게 나아 보인다. 익시젠도 버티컬 영역에 맞춰 경량화된 모델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세 회사는 각자의 규모에 맞게 LLM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인데요. SKT는 빅테크와 경쟁할 수준의 대형 모델을, KT는 프라이빗 5G AI 모델을, LG U+는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sLLM 모델을 선보이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각 기업의 규모와 전략에 맞는 적절한 AI 모델들을 들고 나왔다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자동차 업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중국입니다. 중국의 비야디(BYD)가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가운데, 샤오미도 전치가 판매 일정을 공개했습니다. 2021년에 "우리도 3년 안에 전치가 한다."고 공식화 했었는데, 그 약속을 지켰네요.
샤오미가 웨이보를 통해 밝힌 내용은 "전기차 SU7(Speed Ultra 7) 시리즈를 중국 29개 도시 59개 매장에서 판매하겠다." 겁니다. 이중 절반은 배송 센터인데요, 차량이 출시되자마자 배송이 완료될 것을 강조했죠. 지난 20일에는 중국 현지 매체가 루우에이빙 샤오미 사장의 말을 빌어 "샤오미의 판매 네트워크는 쇼룸, 판매, 서비스 및 고객 참여 기능을 통합한 회사 운영 배송 센터와 기존 샤오미 브랜드 전자 제품만 판매하도록 설계된 샤오미 미흠 소매점으로 구성된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샤오미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는 분위기인데요. 이럴 때 가장 궁금한 것은 세가지죠. 예뻐? 성능은 어때? 얼마야? 라는 거요. 외관과 기술 성능은 공개됐지만, 가격 만큼은 아직 알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중국 내 전기차 평균 가격인 22만~26만 위안(4000만 ~ 4740만) 정도로 값이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된 일부 사양을 살펴볼까요? SU7 자동차는 한번 충전으로 최대 8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265km/h, 제로백은 2.78초입니다. 또한, 샤오미가 자체 제작한 OS가 탑재돼 자율주행과 주행보조 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해당 소식을 보도한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발표로 인해 샤오미의 연 매출이 4%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애플도 10년 동안 추진했다 포기한 전기차 제조를 샤오미는 어떻게 3년 만에 이룰 수 있었을까요?
해답은 샤오미가 기존 전기차 산업 인프라를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샤오미는 전기차 제조 허가를 빠르게 받기 위해 베이징자동차그룹과 제휴했으며, 기존에 존재하는 배터리나 부품 등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계약을 통해 샤오미는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물론, 샤오미가 전기차 출시 준비를 마쳤다고 해도 성공이 보장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레이쥔 CEO 역시 지난 1월에 있었던 인터뷰에서 “전기차는 승자 독식 구조라 세계 판매량 5위 내에 들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전기차 시장은 미국의 테슬라, 중국의 BYD가 주도하고 있는데, 샤오미가 이 과점 시장에서 승부를 보려면 전기차로 기존 완성차 업체의 점유율을 위협할 정도로 존재감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 제조사들이 공격적인 할인을 진행 중이라 성공 여부는 더욱더 불투명해질 전망입니다.
정부가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활성화를 위한 여러 사업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클라우드서비스제공사(CSP)들도 정부 사업을 단비 삼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사업대상으로 선정되면 기술력을 인정받는 것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 또한 매력적인 부분이죠.
그렇다면, 각 정부부처가 어떠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주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입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함께 SaaS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 공고를 내고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NIA는 최근 ‘공공 이용 SaaS 개발·검증 지원 사업’을 통해 공공기관과 초·중·고등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SaaS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aaS 개발 기업과 CSP·매니지드서비스제공사(MSP)를 매칭해 활발한 SaaS 개발을 이끌어내는 게 목표죠.
CSP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KT클라우드를 비롯해 ▲NHN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삼성SDS 등 5개 기업이 참여합니다. MSP들과 협력해 수요 기업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게 골자입니다.
NIPA 또한 '2024년 SaaS 개발 지원 사업'을 통해 SaaS 중심 생태계 전환을 추진합니다. 유망 SaaS 개발·육성 지원 사업을 비롯해 ▲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 ▲초거대 AI기반 클라우드서비스 개발 역량 지원 등으로 나눠 SaaS 산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NIA의 공공 이용 SaaS 개발·검증 지원 사업에 참여한 5개 CSP 중 삼성SDS를 제외한 4곳과 함께 가비아와 엘리스그룹 등 총 6개 국내 CSP가 지원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AWS) 비롯해 오라클, 알리바바클라우드까지 외산 CSP 5곳도 참여합니다.
두 사업 모두 SaaS 개발을 준비하는 기업뿐 아니라 이를 지원하는 CSP에게 좋은 사업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민간 대상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외에도 사업비 지원을 통해 매출 증대를 노릴 수 있는 기회죠.
또한 사업 기간이 끝난 뒤에도 이미 협력했던 SaaS 개발 기업이 계속해서 해당 CSP를 활용하면 추가 인프라 사용료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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